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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_profile 숲의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신고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movieli.st 작성일24.04.25 22:04 7,319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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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O 업은 티빙, 적자 늪 벗어날까…다음달 분수령 전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25 15:25

티빙, 이용자 점유율·신규 앱 설치 넷플릭스 추격…KBO 중계 영향
광고 요금제 시너지로 연내 실적 반등 기대감…다음달 유료화 변수
신규 이용자 이탈 방지 전략에 달려…오리지널 콘텐츠 관건 전망

K-볼 서비스 설명회

▲최주희 티빙 대표가 지난달 12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CJ ENM 탤런트 스튜디오에서 열린 'K-볼 서비스 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의 이용자 수가 국내 프로야구(KBO)리그 중계 효과에 힘입어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다만 다음달 KBO리그 중계 유료화는 여전히 변수다. 이에 따라 향후 이용자 이탈 방지 전략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25일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국산 OTT 앱 이용자 점유율이 전년 대비 상승했다. 업체별로 티빙 21%, 쿠팡플레이 23%, 웨이브 13% 등 총 57%로 집계됐다. 넷플릭스(35%)와 디즈니플러스(8%)의 점유율을 합한 43%를 넘은 수치다.


이중 KBO리그를 독점 중계하고 있는 티빙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티빙의 지난달 신규 앱 설치 건수는 71만2644건으로 넷플릭스(28만7375건)의 2.5배에 달한다. 전월(46만6000건)보다도 약 53% 급증했다. 같은 기간 해지율은 24.6%로 국내 OTT 중 가장 낮았다. KBO리그 중계를 통해 유입된 이용자 지표가 신규 앱 설치로 이어지면서 상승폭을 키운 것으로 분석된다.


이같은 추세에 증권가에서는 광고 요금제와의 시너지를 통한 티빙의 실적 반등을 점치는 분위기다. 김현용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3분기까지 가입자 및 트래픽에서 야구 효과를 톡톡히 볼 것으로 예상된다"며 “2~4분기 티빙 손익은 전년 동기 대비 평균적으로 200억원 내외 증익이 기대된다. 2분기부터 계단식 실적 상승이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다만 KBO리그 중계 유료 전환 뒤에도 이용자들이 꾸준히 유입될지가 관건이다. 티빙은 이달까지 KBO 리그를 무료로 선보이지만, 이후에는 최소 5500원을 지불해야 경기를 볼 수 있다. 통신사나 네이버 멤버십을 통해 KBO리그를 시청하던 이용자들이 향후 어떤 방식을 선택할 지도 변수다. 다음달부터 네이버 멤버십 가입자도 티빙으로 KBO리그를 시청하려면 이용료를 추가 지불해야 하는 데다가 입중계 서비스 등 대안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달이 분수령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티빙은 중계 초반 논란이 됐던 자막 실수 등 문제 해결을 위해 외주 업체를 바꾸고 팬들의 피드백을 수용하는 등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개선해 왔다. 그러나 야구 팬 커뮤니티에서는 여전히 유료 중계에 거부감을 표출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전문가들은 오리지널 콘텐츠 기획 역량과 퀄리티가 이용자 유입 지속성을 가를 것으로 보고 있다. KBO 리그 중계가 티빙 앱 설치를 넘어 다른 오리지널 콘텐츠 진입 계기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경기 영상 재가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이용자들의 니즈를 충족한 2차 콘텐츠가 이탈 방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도 한몫한다.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장은 “티빙과 넷플릭스의 일부 오리지널 콘텐츠가 겹치는 상황에서 한 쪽을 구독 취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KBO리그가 그런 이용자들의 이탈을 막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KBO리그를 계기로 티빙을 구독하기 시작한 이들을 계속 묶어둘 수 있는 요소를 확보하는 게 가입자 순증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플레이오프 등 빅 이벤트 시즌에 이용자가 추가 유입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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