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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소식“넷플릭스, 디즈니+에 졌다”…K-드라마 숫자, 지난해 7.4% 감소 (헤럴드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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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_profile 엘리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신고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movieli.st 작성일24.01.28 10:19 4,131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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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디즈니+에 졌다”…K-드라마 숫자, 지난해 7.4% 감소

 

2024.01.28 08:23

 

 

방송사·토종 OTT 줄줄이 감소…글로벌 OTT만 늘어
방송업계 “치솟는 톱스타 출연료 감당 안 돼” 하소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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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N울 통해 공개된 드라마 '내 남편을 공개해줘'에서 배우 박민영이 열연을 펼치고 있다. [tvN제공]

[헤럴드경제=김성우 기자] 국내 톱스타들의 출연료가 높은 수준으로 치솟으면서, 방송사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제작한 드라마 숫자가 줄어들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같은 기간 해외 OTT의 드라마 숫자는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28일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는 방송 또는 공개 시점을 기준으로 국내 방송사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드라마가 2022년 135편에서 지난해 125편으로 1년 만에 7.4%가량 감소했다고 밝혔다.

소비자들이 방송을 통해 시청할 수 있는 드라마 숫자도 감소추세를 보였다. 드라마의 ‘명가’로 꼽히는 SBS는 평일드라마가 한편도 없다. 목요일에만 방송하던 ‘국민사형투표’가 작년 11월 끝나자 후속 드라마를 편성하지 않았따. 월화드라마 역시 작년 5월 종영한 ‘꽃선비 열애사’ 이후로 작품이 없다. 일일드라마는 2017년 이후 방송되지 않고 있다.

MBC도 월화드라마는 2020년 12월 종영한 ‘카이로스’가 마지막이었다. 수목드라마 역시 2021년부터 편성이 뜸해지면서, 지난해 말부터 ‘오늘도 사랑스럽개’를 수요일에만 방송하다가 이달 10일 종영한 뒤로는 후속 작품을 내놓지 않았다.

종편 중 가장 많은 드라마를 방송해온 JTBC는 2021년 12월 ‘한 사람만’이 종영한 이후 월화드라마가 없고, 수목드라마도 작년 10월 ‘이 연애는 불가항력’을 끝으로 편성하지 않았다.

드라마 감소 추세는 토종 OTT에서도 관측된다.

티빙의 경우 2022년 13편의 오리지널 드라마를 공개했으나 작년에 공개된 드라마는 6편에 불과했다. 웨이브 역시 2022년에는 4편의 오리지널 드라마를 공개했으나 작년엔 ‘박하경 여행기’와 ‘거래’ 2편 뿐이었다.

다만 거대 자본력을 보유한 글로벌 OTT 넷플릭스와 디즈니+는 작년에 2022년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많은 드라마를 공개했다. 디즈니+는 두 해 모두 9편을 공개했고, 넷플릭스는 2022년 11편에서 2023년 13편으로 늘렸다.

제작사들은 드라마를 납품할 플랫폼이 미리 정해지지 않으면 사전 제작을 하지 않으려 하는 상황이다. 만들어둔 드라마가 창고에 쌓여 빛을 보지 못하는 일도 발생하고 있다. 제작을 완료하고도 공개되지 못한 드라마가 현재 20편 수준으로, 이 작품들을 제작하는 데 든 비용은 3000억원에 이른 것으로 집계된다.

방송사와 OTT가 드라마 편성과 공개를 줄이는 이유는 명확하다. 제작비는 천장부지로 치솟는데 반해 드라마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제자리걸음이거나 오히려 악화한 것이다.

한 지상파 방송사 관계자는 “광고비가 드라마 제작비에 못 미치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광고시장이 위축되면서 수익은 전과 비슷하거나 줄어들고 제작비는 치솟고 있다”고 아쉬워했다.

제작비가 치솟는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톱스타’로 불리는 인기 배우들의 출연료 상승이다.

특히 넷플릭스와 디즈니+등 글로벌 OTT가 한국 드라마 시장에 뛰어들면서 인기 배우들의 몸값을 끌어올리는 데 한몫한 것으로 전해진다. 공룡 기업들의 투자가 산업을 성장시켰지만, 이 과정에서 출연료 기준을 크게 올려 국내 중소 제작사와 방송사들은 출연료를 감당하기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한 드라마 제작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방송에선 400만원 받는 배우가 OTT에선 1500만원 받는 경우가 왕왕 있다”면서 “OTT로 넘어가면서 (출연료가) 배로 뛰고, 다시 줄어들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결국 드라마 시장의 침체를 피하려면 인기 배우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거나 인기 배우들의 출연료를 조정하는 것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다는 분석이다.

배대식 사무총장은 “방송사와 OTT, 정부, 매니지먼트사까지 머리를 맞대고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장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무엇도 장담할 수는 없지만, 결국 논의의 장이 열려야 실타래를 풀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zzz@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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