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사용기


스마트기기갤럭시탭S6와 갤럭시탭A8 with S Pen 사용기

페이지 정보

no_profile 숲속의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07.26 16:11 3,196 4

본문


최고관리자님께서 좋은 이벤트를 만들어 주셨는데 회원 여러분들께서 사용기를 많이 올리지 않으시군요.

남은 기간 동안이라도 많은 분들이 참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는 테블릿 사용기를 올려 봅니다.

------------------------------------

 

성능이 좋은 스마트기기가 많이 출시되고 있는 요즈음,

어떤 기기를 선택하고 구입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해 보셨을 겁니다.


저는 특히 노트북과 테블릿 중에서 어떤 제품을 사야 할 지 고민을 했으며, 테블릿은 아래에서 말씀드리는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제품이더라도 나에게 필요한 기능 외에는 잘 쓰지 않는다면 자신이 원하는 기능에 충실한 제품을 선택하는 자신만의 철학과  절제심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전자기기를 살 때도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기기를 구입하는 용기와 지혜가 요구됩니다.  

 

 

1.   나에게 테블릿이 필요한가?

 

1.1  테블릿과 노트북 그리고 윈도우기반 탭북


테블릿에는 ios에 기반한 애플의 아이패드, 안드로이드에 기반한 테블릿, 그리고 윈도우에 기반한 2 in 1으로 설명되는 테블릿pc가 있습니다.


그외에도 노트북의 장점에 테블릿 기능인 터치기능과 필기 기능을 합한 갤럭시북 등과 같은 제품도 출시되고 있으며, 구글에서는 안드로이드에 기반한 크롬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제품들은 크게 나누어서 디스플레이 화면과 입력장치 (키보드)가 분리되어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구분될 수 있습니다.


내가 구입한 제품으로 보기만 할 것이냐, 아니면, 보기도 하지만 뭔가를 쓰거나 만들거나 그리기도 해야 한다면 입력장치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방식의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노트북도 점점 발전하여 터치는 기본이고 필기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텐트형으로 접어서 사용할 수도 있고, 4K 디스플레이와 화면을 2개까지 탑재한 노트북과 LTE도 지원되는 제품, 마이크 사용 시 주변 잡음 제거 기능, 사용 중 자리를 뜰 때 자동 화면잠금 기능이 탑재된 제품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ASUS ZenBookDuo/ASUS ZenBook 플립S/HP 드래곤플라이/HP EliteBook x360/맥북 프로/삼성 갤럭시북 프로 360/LG울트라기어 등)


1.2  테블릿의 장점


-가벼움

-몇 번의 스크린 터치로 동영상을 볼 수 있고 인터넷 서핑을 할 수 있음.

-스크린 터치가 되며 확대/축소할 수 있음.

-펜으로 쓰고 그릴 수 있음. pdf파일(책이나 파일)이나 jpg파일에 필기를 할 수 있음.

-화면을 분할하여 한 쪽에 나오는 동영상 (강의 등)을 보면서 다른 쪽에서는 필기를 할 수 있음.

-사진을 바로 찍어서 활용 가능함.

-블루투스 가능

-키보드를 연결하면 노트북처럼 사용할 수 있음. (윈도우처럼 자유롭지는 않지만)



1.3  노트북이 있으나 테블릿을 사는 이유는 1.2에서 나열된 장점들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가 집이나 직장 또는 어디로 이동하거나 여가 활동을 하면서 노트북보다 더 편리하게 우리가 원하는 작업을 테블릿을 통해서 할 수 있다면, 가격과 무관하게 테블릿을 살 것입니다.



2.   어떤 테블릿을 사야 하나?

 

2.1  화면 배율
(1)내가 현재 또는 향후에 무엇을 하기 위해 테블릿이 필요한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주로 영상을 보기 위해서 테블릿을 사야 한다면 화면에 적합한  16:10의 화면 비율을 보여 줄 수 있는 테블릿(삼성제품)을 사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주로 책을 읽거나 그림을 그린다면 4:3 비율인 아이패드가 더 나을 것입니다.

 

2.2 필기기능  
강의를 듣고 뭔가를 써야 한다면 필기 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야 하고, 필기 기능이 좋은 제품을 사면 될 것입니다.

2.3  무게  
자주 이 곳 저 곳으로 옮겨 다니며 사용해야 한다면 보다 가벼운 제품을, 주로 한 곳에 두고 사용한다면 큰 제품을 사야 할 것입니다.

2.4 화질  
화질도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250ppi이상의 화질을 원한다면 조금 더 지불을 해야 합니다.

 

2.5 화면 크기
8인치부터 12.9인치까지 다양한 크기의 테블릿이 나와 있습니다.
본인이 어떤 용도로 테블릿을 구입하는 지에 따라 적당한 크기를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향후 15인치 정도까지 크기는 커 질 수도 있다고 예상됩니다. 

2.6 램 용량과 저장공간
(1) 램 용량
테블릿에 카톡 등, 앱을 설치하여 활용하려면 4GB이상의 테블릿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을 보는데만 사용하려면 램 2GB 테블릿도 별 문제가 없지만 이용하는데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오래, 여러 방면에서 테블릿을 활용하려면 램 6GB이상의 테블릿을 구입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2) 저장공간
동영상을 저장해서 보거나 전자책을 테블릿에 담아 보려면 가능한 한 큰 용량의 저장공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보조Micro SD카드를 넣어 저장공간을 늘일 수 있는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이 있으므로 본인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MS의 onedrive, 구글드라이브, 네이버 Mybox 등, 외부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시면 저장공간을 늘일 수 있습니다.

 

2.7 wifi 냐 lte 냐
외부에서 이동을 많이 하면서 무선 인터넷을 연결해서 동영상을 보거나 인터넷 서핑을 해야 하는 분들은 lte버전을 구입한 후 휴대폰의 데이터를 나누어서 활용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통신사에 요청해 별도의 유심칩을 받아 사용)

만일, 외부에서  wifi zone외에서는 이런 작업들을 많이 하지 않고, 필요 시에는 휴대폰의 [모바일 핫스팟]기능을 활용하는 것으로 충분하다면 가격이 약간 싼 wifi 버전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2.8 용기와 자제력

그런데, 무엇보다도 자신이 필요한 기능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고르고 사는 절제심이 필요합니다.

남이 무엇을 사든 나에게 맞는 제품을 살 수 있는 용기와 자제력이 요구됩니다.

내가 충분히 살 수 있는 경제력을 가지고 있으나 내게 맞는 제품을 골라 살 수 있는 자제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3.   저는 어떻게 테블릿을 사용하고 있는가?

 

3.1  어떤 테블릿을 샀는가?


저는 주로 동영상을 보고 인터넷 서핑용으로 사용하며 간혹 필기도 해야 해서 16:10 모델인 삼성제품 중에서 250ppi 이상인 갤럭시탭S6와 갤럭시탭A8 with S Pen을 샀습니다.


S6외에 A8 with S Pen을 산 이유는 이동하면서 봐야 할 때를 위해서였는데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3.2  중고 제품 구입


저는 새 제품을 사지 않고 당근마켓을 통해 중고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S6 wifi 256 GB제품(SM-T860)을 43만원에(새 제품은 929,990원),  A8 with S Pen(SM-P200)은 15만원에(새 제품은 238,960원) 구입했습니다. 

 

3.3  어떻게 활용하는가?


(1) S6


-집에서는 태블릿 거치대에 고정해서 침대 옆에 두고 필요할 때 동영상이나 전자책을 볼 때 사용합니다.

-여행 때는 S6를 가지고 가서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필요한 동영상을 보며 인터넷 서핑을 합니다.

-또한 화면을 나누어 동영상을 보면서 필기를 해야 할 때도 활용합니다.

-외부에서 다른 사람과 메일을 주고 받고 자료를 작성해야 할 일이 많을 때는 노트북을 주로 활용합니다.

주고 받을 메일과 할 일이 많지 않을 때는 테블릿을 들고 나가 처리합니다.

한 두 건밖에 없을 때는 핸드폰만으로 처리합니다. 

 

20210726_151037.jpg

갤럭시탭S6 화면을 나누어 동영상을 보면서 필기를 할 수 있음.


(2) A8 with S Pen

 

-집 안 이 곳 저 곳에서 계속해서 동영상을 봐야 할 때 가지고 다니면서 봅니다.

-시내에 볼 일 보러 나갈 때 가지고 나가서 교통 수단 안에서 필요한 동영상을 보거나 인터넷 검색할 때 활용합니다.

3.4메모할 때는 핸드폰을 포함해서 3개 중 하나를 쓰면 됩니다.

삼성계정으로 동기화 해 두면 하나의 기기에서 입력한 내용이 어떤 기기에서든 보여져서 편리합니다.

3.5MS의 onedrive를 활용하면 워드, 엑셀 등으로 작업한 내용이 onedrive에 저장되므로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파일을 불러내 가필과 정정을 할 수 있습니다.

 

20210726_145740.jpg

갤럭시노트20 울트라 핸드폰/갤럭시탭A8 with S Pen/갤럭시탭S6 크기 비교

 


4.  삼성 테블릿 구입 시 고려해야 할 점


4.1저는 아이패드와 삼성테블릿 중에서 고민을 했습니다.

아직까지는 애플의 아이패드가 여러 면에서 편리하고 성능이 나았습니다.

애플과 삼성 중에서 선택하기 위해서 아이패드 에어2 테블릿을 당근마켓에서 구입해서 한 달여 사용을 해 봤습니다.

 

4.2애플은 맥북, 맥프로, 그리고 아이패드과 아이폰으로 이어지는 생태계를 이루는데 한 회사가 주관하게 되므로 삼성의 생태계보다는 뛰어납니다.

삼성은 생태계를 구성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구글 및 마이크로소프트 회사와 협력을 해야 하므로 애플처럼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할 수 없습니다.


예를들면, 제가 잠깐 사용해 본 아이패드 에어2는 2014년 제품이고 램메모리가 2G에 불과하였는데 iOS 14.2까지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삼성은 갤럭시탭A8 with S Pen (SM-P200)은  2019년도 제품이고 램메모리가 3GB임에도 불구하고 One UI버전이 2.1이며 안드로이드 버전은 10입니다. (Good Lock앱은 설치도 안 됨)


S6 (SM-T860)는 One UI 버전 3.1이며 안드로이드 버전은 11입니다.

램 메모리가 8GB인데도 아직 보조모니터 기능이 되지 않습니다.

갤럭시탭S7+과 S7 FE 사용자는 설정창에서 보조모니터를 선택해서 간단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한 가지 점만 보더라도 삼성테블릿은 아직까지 애플의 아이패드에 필적하지는 못합니다.

램2GB짜리도 램8GB짜리와 같은 OS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은 따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삼성은 노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요즈음은 데스크탑PC를 켜면 핸드폰과 바로 연결됩니다.

이는 삼성이 MS와 협력하고 있다는 증거로 보입니다.


향후 삼성/구글/MS가 협력하면서 애플과 경쟁을 한다면 점점 나아지리라 생각됩니다. 그렇게 되면 애플과 비견될 수 있는 생태계가 형성되리라 생각합니다.

시간은 좀 걸리겠죠.

 

4.3제가 삼성제품이 애플에 비해 생태계를 구성하는데 취약하고 여러 가지 약점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애플을 포기하고 삼성테블릿을 산 이유는 

(1) 삼성제품이 저에게 익숙해서 사용하기에 편하고, 

(2) 핸드폰은 안드로이드 폰이고 PC는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으며,

(3) 16:10의 화면비를 원하고, 

(4) 생태계를 활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만족하기 때문입니다.


5.  안드로이드 테블릿 무료 추천앱


5.1 가로와 세로로 화면이 자동 전환되지 않을 때 강제로 회전시키거나 고정해 줌

Rotation control

5.2 책 스캔 – 촬영한 이미지를 곡면 보정과 색상 보정을 해 주고 책을 잡고 있는 손가락도 지워줌.

Vflat

5.3 왠만한 가요 무료 다운로드

4 shared (앱을 찾으실 때 4와 shared를 붙여서 입력해야 합니다.)

5.4 핸드폰/테블릿과 pc 간에 촬영한 사진을 쉽고 빠르게 주고 받을 수 있음.

Sendanywhere

5.5 노트

Xodo


추천 3

추천

최고관리자 네이버 엘리야 

댓글목록

no_profile 숲속의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A8 with S Pen은 스피커가 충전단자 있는 아래쪽에 하나밖에 없어서 소리를 평가하기에는 부적합니다.

S6는 스피커가 4개고 음량도 풍부하며 저음도 나름 좋습니다.
4개의 서라운드 스피커가 적용되어 있어서 태블릿을 사용하는 방향에 따라 좌우 스피커가 자동적으로 적용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Dolby Atmos도 지원됩니다.
no_profile 숲속의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현재 나와 있는 최고의 테블릿이라고 해도 필기와 터치스크린/확대 기능을 제외한 모든 기능에서 컴퓨터를 따라 갈 수는 없습니다.
테블릿과 컴퓨터(노트북)는 그 기능이 확실히 다르므로 사용자가 어떤 기능을 원하는 지를 생각하고 필요한 제품을 사야 합니다.
애플에서 컴퓨터 CPU인 M1칩을 넣은 아이패드 프로5세대 12.9도 노트북에는 턱없이 부족한 기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M1이라는 뛰어난 칩을 패드와 노트북에 사용하더라도 같은 기능을 나타내지 못하게 해야 패드와 노트북을 따로 팔아 먹을 수 있다는 점도 패드와 노트북의 성능을 거의 같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이패드 프로5세대 12.9 의 부족한 성능에 대한 아래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https://www.youtube.com/watch?v=hZCdWT2jymg

AV사용기


AV사용기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공지 우수 사용기 이벤트 댓글2 no_profile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6 597 2
공지 공지 AV사용기 게시판 글쓰기 정책 및 이용 규칙 댓글1 no_profile 최고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6 438 1
9 CD,DVD,Bluray 블루레이 : Planet Earth 4k 후기 트와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27 70 0
8 기타 당근마켓 이용하기 2 (중급자용) 댓글1 no_profile 숲속의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0 234 2
7 기타 당근 마켓 이용하기 (초보자용) 댓글3 no_profile 숲속의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9 208 1
스마트기기 갤럭시탭S6와 갤럭시탭A8 with S Pen 사용기 댓글4 no_profile 숲속의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6 3.2K 3
5 기타 에어콘 송풍 냄새 없애기 댓글1 no_profile non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24 389 1
4 음향기기 SMSL AD18 사용후기 댓글1 트와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3 522 2
3 영상기기 삼성스마트모니터 M7 32" (4K)를 듀얼 모니터/듀얼PC에 사용하기 댓글2 no_profile 숲속의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2 937 3
2 기타 창문형 에어콘 사용기! 댓글5 트와이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6 474 3
1 기타 몬스터 에너지 울트라 댓글2 no_profile non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회원메모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6 415 0
게시물 검색
  • 주간 조회수
  • 주간 베스트
게시물이 없습니다.
게시물이 없습니다.
전체 메뉴
추천 사이트